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살자/합리적으로 살기(똑똑하게 투자,소비)

600명 -> 10명 (인공지능 자동화 무섭다.)

by swconsulting swconsulting 2017. 10. 29.


질문) 600명 -> 10명 무슨 의미 일까요?

최근 아디다스는 신규 공장을 지었습니다. 그런데 그 공장을 건설한 곳이 인건비가 싼 지역이 아닌 독일에 건설했습니다. 사람들은 의아해 했습니다. 알고 있듯이 독일은 인건비가 비싼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아디다스는 인건비가 저렴한 아시아가 아닌 독일에 지었을 까요? 


답은 인공지능과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입니다.  즉, 직원이 600명에서 10명으로 줄어들어서 인건비가 아시아에 있을때 보다 반이상 줄어 들었다고 합니다.


아디다스는 인건비 뿐만 아니라 원재료비 물류비등을 절감했습니다. 당연히 아시아에서 만들면 신발을 팔 유럽으로 배송해야 하는 비용도 적지 않았겠지요. 대신 독일에서 만들고 바로 유럽 전체로 보내면 되니까 물류비 절감도 많이 되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는  인공지능(머신러닝) 때문에 호랑이가 날개를 달은 것처럼 더욱더 발전할 것입니다. 기존 사람이 하던일을 똑같이 하거나 더 잘할 것이라고 합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셰프(음식 만드는 로봇) 분야, 비행기 조종 분야, 기업 회계, 세무 회계, 의사 병 진단등 기존에 고도로 반복 훈련이 필요하면서 지식을 많이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 고소득 직업으로 침투할 것입니다. 


저는 확신합니다. 기존처럼 암기 위주로 공부를 잘한 사람보다는 창의적인 사람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할줄 아는 사람이 각광 받을 것입니다. 반복을 통한 학습을 이용하는 분야는 절대로 사람이 인공지능(머신러닝)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머신러닝이 하지 못하는 분야를 찾고 그것을 즐기면서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 기사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10/2017101000091.html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