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살자/합리적으로 살기(똑똑하게 투자,소비)

주식 1주 거래... 에 대해서

by swconsulting swconsulting 2017. 12. 4.

주식에서 어떤 종목을 보면 1주씩 거래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경우에 대해서 구글 검색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출처 : http://m.blog.daum.net/0186518283/8059790


2) 특정 세력이 일반 개미 유혹

A씨의 주장대로라면 주가조작은 특정세력에 국한되지 않는다. 방법은 이렇다. 우선 주가를 조작할 종목을 고른다. 여기에서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의 도움이 필요하다. A씨가 애용하는 HTS에는 최근 5분 혹은 10분 이내에 주가가 과도하게 떨어진 종목을 찾아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해 HTS가 추려준 종목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고, 특정 계좌로 그 주식을 사들인다.

이후 다른 계좌를 이용해 시장가로 단주주문을 수십, 수백회씩 제출해 다른 일반투자자를 유인하는데, 여기서 또 한번 HTS의 도움을 받는다.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1주씩 '매수', '매도' 주문을 내는 것. A씨의 경우에는 매수주문키 F9와 매도주문 키 F12를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반복해 두드리는 방식을 애용했다. 이렇게 하면 몇분 안에 수백회의 1주짜리 매매가 체결된다. A씨는 이를 통해 일반투자자들에게 '미끼'를 던진 것이다.

일반투자자들은 예외 없이 이 미끼를 덥썩 물었다. 일반투자자들은 '뭔가 재료가 있기 때문에 매매가 계속 이뤄지는 구나', '작전 세력이 들어올 준비를 하고 있나보다'는 식의 생각을 하면서 어김없이 매수세를 확대했다고 한다.

이렇게 미끼를 무는 투자자가 생길 때 2% 정도 오르면 미리 사뒀던 주식을 팔아 차익을 실현한다. 크게 먹을 필요도 없다. 증권사에 내야하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1~2%정도만 챙기면 그만이다. 그렇게 하루에 5∼6종목에서만 낚시에 성공하면 투자액의 10%를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자본시장법 176조는 '매매를 유인할 목적으로 매매가 성황을 이루고 있는 듯이 잘못 알게 하거나 그 시세를 변동시키는 매매'를 시세조종으로 규정하고 있다.

금융감독당국은 이를 근거로 지난달 25일 '단주주문 시세조종'을 통해 2000만원에서 2억원 가량을 챙긴 시세조종꾼 3명을 적발해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단주매매를 이용한 주가조작 행위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출처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0211121823177


3) 특정 세력 일반 개미 유혹

, PC에서 체결창을 보면 1초에도 십 수차례씩 매수, 매도가 반복됩니다.

딱 봐도 어떤 하나의 주체가 하고 있는 행위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모바일이나 PC를 이용하여 매매하는 일반 개미는 저런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빠르게 주식을 사고 팔아도 1초에 3~4번 밖에는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일반 개미가 아닌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이 개미의 관심을 끌기 위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세력은 싼 가격에 주식을 매집하고, 가격을 상승시킨 뒤 개미를 유혹하여 개미에게 자신들의 주식 물량을 떠넘깁니다.

개미들이 자신들의 주식을 사가게 하기 위해서는 개미들의 투자심리를 자극해야 합니다.


개미들의 투자심리를 자극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체결창을 분주하게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이 때 체결창을 분주하게 만들기 좋은 것이 바로 이런 식으로 소량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1주씩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수 십억 원 이상을 운용하는 세력들에게는 거의 돈이 들지 않는 행위입니다.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면 주가가 한 가격씩 위 아래로 왔다 갔다 하게 되는데,

그러면 만약 개미들이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등록해놓았을 경우 종목의 불이 깜빡이게 됩니다.

무언가가 깜빡이니 아무래도 해당 종목을 한 번 더 들여다보게 되고 이런 식으로 개미의 주목을 끄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체결창이 분주해지면 왠지 가격이 오를 것 같은 심리가 자극되어 더 많은 개미들이 매수에 동참하게 됩니다.



출처: http://reint.tistory.com/21 [세상을 보는 눈]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