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자일(Agile)개발방법론

Agile Issue 종류

by swconsulting 2017. 7. 10.

Issue 종류

자 그럼 이제 앞서 정의한 Feature들을 jira agile 보드에 입력하기전에. Issue를 입력할때어떤 필드들을 입력해야 하는지 먼저 알아보자.

Jira에 입력되는 해야할일 feature들을 “Issue”라고 정의하는데, Issue에는 몇가지 타입이 있다.

    Epic

하나의 Sprint에 걸쳐서 끝나지 않고여러 Sprint에 걸쳐서 종료되며여러 Story들의 집합이다주로 Major Feature들을 중심으로 정의한다. Level 1 Feature가 적절하다.

Epic을 정의할때하나의 팁중의 하나는 꼭 User Story 단위로만 할것이 아니라사용자가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일에 대해서도 정의할 필요가 있는데예를 들어, Infrastructure Set up이나디자인 작업,문서 작업등이 이에 해당한다.

    Story

“as a {user}, I want to {do something}”에 해당하는 사용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이다이 때 Story Point라는 것을 입력할 수 있는데, Story Point는 개발에 걸리는 시간 또는 난이도 등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필자의 경우에는 “1=개발자 한명이 개발할 수 있는 분량으로 정의하고, 0.5,1,2,3.. 등의 단위를 사용한다.

    Chore = Feature

Chore는 개발을 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관계되지 않는 개발 내용을 정의한다예를 들어 “Server Logging 구현”, “데이타 베이스 분리와 같은 작업등을 정의한다. Chore 역시 Story와 마찬가지고 Story Point를 부여할 수 있다.

    Task (Optional)

Task는 해야하는 일이지만구현에 관련되지 않으며일정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예를 들어 디자인 문서 작성기획과 업무 협의 등이 해당한다.

    Issue

Issue 는 말 그대로 Issue이다메니져들이 관리하는 Issue, 예를 들어서 클라우드 계약서버 Hang up, 솔루션 결정 들과 같이 메니져들이 관리해야 하는 항목이다.

    Bug

버그는 테스트 엔지니어에 의해서 테스팅 되고버그로 리포팅 된 타입이다.

    Sub Task

Sub Task가 중요한 내용인데, Story Chore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개발 작업이 필요하다예를 들어 “as a user, I want to read posting”이라는 Story가 있을때, “OPEN API를 호출하여 최근글을 JSON으로 호출하여 출력한다.” “API 호출을 로깅한다” 와 같이 디테일한 개발 테스크로 나뉘어 지는데이를 Story Chore같은 Issue 아래 Child (Sub) Task로 등록할 수 있다.

이때 하나의 팁은 이 Sub Task는 각 개별 개발자에게 할당되며 0.5~2일 정도에 끝날 수 있는 테스크로 정의되어야 하며만약 2일 이상이 될 경우 다른 Sub Task로 나누어 주는 것이 좋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Story Chore과 실제 개발해야 하는 Issue이고 Story Point를 부여할 수 있으며테스트 엔지니어에 의해서 테스팅이 되는 부분이다.

jira는 자유도가 매우 높은 도구라서 이러한 Issue Type등을 지정할 수 있다아래는 jira Project > Administration 메뉴에서 Issue Type을 정의하는 부분이다위에서 설명한 Issue Type들에 맞춰서 Customize 하였다.



출처: http://bcho.tistory.com/826 [조대협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