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 정보/미세먼지 정보공유

'미세고' 앱 인공지능 예보 기능 설명 드립니다.

by swconsulting 2018. 6. 9.

미세고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우선 이글을 쓰기 전에 미세고 앱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게 설명하고 개발한 의도대로 사용하신 '대구 청명'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미세고 앱은 아래 목표로 개발 되었습니다.


1) 미세먼지에 대해서 가장 많은 정보를 보여준다.

2) 가능한 예보 기능을 강화한다.


새로 개발된 인공지능 미세먼지 예보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를 3~6시간마다 데이터를 수집해서 예보를 합니다.

참고로, 현재 서버 및 인공지능 CPU 클라우드 비용 및 관리 모니터링 이슈 때문에 야간(22:00~05:00)에는 예보를 업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우선, 예보가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론 좋은데 나쁨이라고 예보하고 반대로 나쁜데 좋을 예정이라고 예보 할 수 있습니다.  


좀 설명을 드리면 인공지능에 대한 진짜 뜻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입니다. 현재 저는 미세먼지 관련 데이터를 계속해서 클라우드

빅데이터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미세먼지 관련 데이터가 계속 쌓이고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계속 학습한다면

미세먼지 예보 적중률 향상될 거라고 예측합니다. 지금보다는 조금씩 계속해서 올라갈 것이라고 점입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예보가 맞지 않을 경우 너그렇게 이해해 주시고 앱에 있는 예보가 맞지않다는 버튼 눌러주시면 차후 인공지능 학습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예보는 제가 개발에 예보 모델을 통해서 4단계(좋음,보통,나쁨,매우나쁨)을 확률로 계산을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좋음 (58%)에 대해서 가장 높을것으로 확률적 계산을 한것입니다.

그다음 수치인 보통(31%)로 나옵니다. 


위와 같을 경우에는 대체로 좋거나 보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혼동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음 32% 나쁨 29% 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보여지기는 좋음으로 나와도 나쁠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아래그림 처럼 색농도를 흐리게 표시해서

인공지능 예보가 정확하지 않을수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예보는 바람과 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비예보가 있을 경우에는,

아래 처럼 미세먼지 대신 비예보를 합니다.






[부탁 말씀]

1. 현재 ‘미세고’, ‘미세아띠’ 두 개 앱을 개발 하고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 해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2. 가능한 광고 수익으로 클라우드 서버 비용과 미대촉 기부를 하면서 운영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미대촉 기부금액 보다는 매월 기부를 조금씩 해서 미대촉 기부 횟수로는 제가 가장 많을 것으로 정신승리 하고 있습니다.^^;;;)


3. 솔직하게 아래 부탁드립니다. 

- 주변 지인 분들에게 ‘미세고’ 설치 권유 


마지막으로 약속드립니다. 와이프 의견으로 미세고 앱 개발할 때 부터 돈 보다는 제가 가진 기술로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에게 도움 드릴려고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도움으로 수익이 앞으로 늘어나면 클라우드 서비스 확장으로 좀 더 편한 서비스와 미대촉 기부 금액을 늘리겠습니다. 그럼 부탁드립니다.


그럼 사용 하신 후에  의견, 버그 등 모든 말씀 다 환영합니다. 


아래 메일주소로 연락주세요^^


항상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steve.kyungjune.shin@gmail.com

swconsulting@outlook.kr



미세고 다운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wconsulting.weatherandair